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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Router Architecture
[두 가지 주요 기능]
1. 라우팅알고리즘/프로토콜 수행(RIP, OSPF, BGF)
2. 입력 링크에서 출력 링크로 forwarding
: routing processor를 통해 경로를 설정하게 되고 빠르게 forwarding하여 data를 넘길 수 있게 된다.
1) Input port function
1. Physical Layer
: Line termination에 속하며 Bit-level에서의 수신을 하게 된다.
2. Data Link Layer
: Ethernet? 이후에 공부할 수 있다고 한다.(ㅎㅎ)
3. Decentralized Switching(분산 스위칭)
: Datagram의 목적지 주소로 입력포트 메모리에 있는 Forwarding table을 이용하여 출력 포트를 검색한다.
: Line speed로 입력 포트를 처리한다.
(2.5Gbps OC48링크, 256바이트 길이의 패킷을 초당 백만개 검색)
: 데이터그램이 스위치 구조에 포워딩 하는 속도보다 빠르게 도착하면 큐잉(즉, 저장한다)
<Switching Fabric은 3가지 유형의 구조를 갖는다>
: input buffer롤 부터 적절한 output buffer로 전송한다.
: switching rate - 패킷이 입력에서 출력으로 전속 될 수 있는 속도
- 종종 입/출력 라인속도의 배수로 측정된다.
- N개의 입력일 경우, 라인속도의 N배의 스위칭 속도가 적합
1) Memory - 1세대 라우터
: CPU의 제어하에 스위칭하는 전통적인 컴퓨터
: 패킷을 시스템 메모리에 복사(즉, 모든 Input buffer로부터 들어오는 패킷들은 같은 메모리를 공유)
: 메모리 대역폭에 따라 속도가 제한된다.(Datagram 당 2번 시스템 버스에 접근한다. - input → memory / memory→ output)
2) Bus
: 공유버스를 통해 입력 포트 메모리의 datagram을 출력포트 메모리로 이동시킨다.
: 공유버스, 즉 하나의 통로를 통해 패킷이 이동하기 때문에, contention이 발생하며, 대역폭에 따라 스위칭 속도가 제한된다.
(Input과 Output이 한번에 한번의 flow를 만든다)
: 32 Gbps bus, Cisco 5600 - 액세스 네트워크와 기업 네트워크에서 동작하는 라우터로는 충분
3) Interconnection을 통한 스위칭
: Bus의 대역폭의 한계를 극복
: Crossbar switch - n개의 입력 포트와 n개의 출력 포트로 연결된 2n개의 버스로 구성
: cisco 12000 - 60Gbps의 속도로 스위칭
[Input Port Queueing]
: 스위치 구조가 모든 도착하는 패킷을 전달할 정도로 빠르지 않기 때문에 관리(큐잉)을 필요로 한다.
1. HOL 블로킹(head of eh line blocking)
: 큐의 앞부분에서 저장된 데이터그램이 다른 패킷을 전달하는 것을 방해
: 큐잉 지연과 입력버퍼의 오버플로로 인하여 패킷의 손실이 발생
2) Out port function
- Buffering : Switching 구조가 패킷의 output link의 속도보다 더빨리 도착할 때는 queueing(버퍼관리)를 필요로 한다.
- Scheduling discipline : 버퍼(Queue)에 저장된 Datagram들을 선택하여 전송(default로 Fast FIFO로 구현)
[Output Port Queuing]
1. 스위칭 구조를 통해 패킷 도착 속도가 출력 라인 속도보다 클 경우 버퍼링발생
2. 큐잉과 출력 버퍼의 오버플로로 인하여 패킷의 손실이 발생한다.
[Buffering]
: Buffering 큐칙 - 버퍼링 용량(B)은 Link용량(C)과 전형적인 RTT값(250msec)의 곲
(ex. C=10Gbps 일경우 2.5Gbit buffer)
: 최근에는 대용량 TCP흐름(N)에 따른 버퍼링 필요량으로 새롭게 계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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